급성장하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도 기대되는 ㈜스타로니아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 21-08-23
- 조회49회
- 이름관리자
본문
어느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장기화로 이어지며 비대면 소비 증가, 모바일을 통한 쌍방향 소통에 익숙한 MZ 세대의 부상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라이브커머스가 유통업계의 중심 플랫폼이 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을 일컫습니다. 노트북, 테블릿, 핸드폰의 사용이 보편화되며 어플, 웹 등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데, 기존의 TV 홈쇼핑과 달리 채팅창을 통해 판매자와 시청자가 라이브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점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일방적인 정보 전달의 온라인 판매 형식에서 쌍방 정보 교환의 온라인 판매 형식으로 큰 변화를 하였는데, 이는 최근 코로나 시대의 언택트 경제에 부합하여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여름 라이브커머스가 각광받는 이유 중 하나로 5G 이동통신 시대에 들어서면서 라이브 방송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였고, 제품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는 방식도 기존보다 직관적이고 실감나는 라이브 영상을 선호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20년도의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가 전체 이커머스 시장의 1.9%인 3조원 수준이었다면 오는 2023년에는 8조원, 3.5%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우리나라보다 한 발 앞서서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발달한 중국 상황을 보수적으로 분석한 수치라고 덧붙였습니다.
실제로 라이브커머스는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며 소비자들에게 내용을 전달하는 방송 진행 방식 또한 다양화되고 진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유형의 상품을 단순히 판매하는 수준이었다면 최근에는 고가의 명품, 참치 해체쇼, 자동차, 여행 상품 등을 판매하면서 유형의 아이템의 틀을 벗어남은 물론 산업군도 다양하게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다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쇼호스트 판매보다는 분야 전문가 혹은 상품 개발자들이 직접 출연하여 신뢰와 흥미라는 두 마리의 토끼 사냥을 하고 있습니다. 촬영 장소도 실내 스튜디오에서 플래그십 스토어, 캠핑장 등으로 다양화 되고 있는데 판매하는 서비스, 아이템의 매력을 더 잘 보여줄 수 있는 곳을 선정하여 판매를 함으로써 판매율을 더욱 높이는 효과를 노립니다.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WIN-WIN 전략으로 광고, 미디어, 컨설팅, 프랜차이즈, 여행 등 다차원 마케팅 비즈니스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광고 마케팅 실력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들의 브랜드 가치를 올려주는 신개념 비즈니스 디자인 그룹인 ㈜스타로니아도 최근 한국면세유통협회, 쇼호스트컴퍼니와 컨소시움 방식으로 롯데면세점 라이브커머스 방송 사업에 착수하였습니다. 급격하게 성장하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놓치지 않고 선점하며 방송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 호스트 양성 기관을 운영하며 관련 교육도 들려 라이브커머스 전문화를 정착시킬 계획입니다.
시대의 트렌드에 맞추어 기업을 성장시켜온 경험이 있는 ㈜스타로니아인 만큼
산업 시장에서 ㈜스타로니아의 앞으로의 행보와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바입니다.